2024.05.06 (월)

? Operation now in progress (115)
n
기상청 제공
부천시, 2024년 제4차 생활보장 등 심의위원회 개최
  •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

지역뉴스

부천시, 2024년 제4차 생활보장 등 심의위원회 개최

생활보장 심의위원 명예 사회복지공무원 위촉…‘복지안전망 확대 구축’

2. 2024년 제4차 생활보장 등 심의위원회 개최 모습 (2).jpg
2024년 제4차 생활보장 등 심의위원회 개최 모습

 

부천시는 지난 22일 2024년 제4차 부천시 생활보장 등 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저소득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국민기초생활보장, 긴급복지지원, 의료급여, 자활사업 관련 안건 총 410건을 심의했다.


이번 심의를 통해 과거 가정폭력과 이혼으로 정상적인 가족관계가 유지되지 않아 생활이 어려운 1인가구 이○○는 가족관계 해체 상태를 인정받아 생계·주거비 93만원을 지원받게 됐다.


또한, 복지사각지대 발굴조사 대상자(중증암, 월세취약)로 통보되어 복지전담공무원이 직접 발굴한 강○○은 사업실패 후 암투병을 하며 생활고를 겪고 있는 사례로, 사실상 이혼관계가 인정돼 72만원의 생계비와 의료급여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.


아울러, 부천시 생활보장 등 심의위원회 위원을 명예 사회복공무원으로 위촉해 심의를 통해 어려운 이웃을 구제할 뿐만 아니라,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직접 찾고 돕는 역할을 병행할 예정이다.


유성준 부천시 복지위생국장은 "앞으로도 생활보장 심의위원회를 통해 실질적인 복지 혜택이 필요한 가구를 보호할 것”이라며 "명예 사회복지공무원을 확대·위촉해 위기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, 복지안전망을 구축하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”고 말했다.

 

한편, 부천시는 오늘 5월 말 위기가구를 촘촘하게 발굴하고, 위기정보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‘스마트 온(溫) 부천’ 앱 운영을 통해 복지안전 사각지대 발굴망을 강화할 계획이다.